[아이젠보그] 등 ‘츠부라야 공룡 3부작’ 이탈리아판 DVD

70년대 츠부라야 프로덕션이 제작한 통칭 ‘츠부라야 공룡 3부작’, <공룡탐험대 본 프리>(1976), <공룡대전쟁 아이젠보그>(1977), <공룡전대 코세이돈>(1978)이 이탈리아에서 DVD로 출시되어 있음을 우연히 알게 되었다.

[공룡탐험대 본 프리] (C) Tsuburaya Production
[공룡탐험대 본 프리] (C) Tsuburaya Production
[공룡대전쟁 아이젠보그] (C) Tsuburaya Production
[공룡대전쟁 아이젠보그] (C) Tsuburaya Production
[공룡전대 코세이돈] 제1권 (C) Tsuburaya Production
[공룡전대 코세이돈] 제1권 (C) Tsuburaya Production
[공룡전대 코세이돈] 제2권 (C) Tsuburaya Production
[공룡전대 코세이돈] 제2권 (C) Tsuburaya Production
출시사는 야마토 비디오라는 현지 업체로서, 작품의 원래 공개 순서와는 정반대로 <코세이돈>이 2011년 12월과 2012년 2월에 걸쳐 전 2권으로 출시되었고, 이어 <아이젠보그>가 2012년 7월, <본 프리>가 2012년 9월 출시되었다.

세 작품 모두 결번 처리되거나 한 에피소드는 없고, 돌비 디지털 1.0 일본어 및 이탈리아어 더빙 음성, 이탈리아어 자막을 제공한다. 부록에 대한 언급이 없어 들어 있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.

유럽판이므로 PAL 방식 재생을 지원하는 몇몇 기종이 아니면 일반 DVD 플레이어로 재생할 수 없다. 그렇지만 컴퓨터의 DVD 드라이브로는 재생할 수 있어 국내에서도 어렵지 않게 감상할 수 있다(코드 프리 프로그램의 도움이 필요).

정가는 <본 프리>가 26유로 32센트, <아이젠보그> 38유로 51센트, <코세이돈> 제1, 2권이 각각 24유로 74센트. 이들 작품은 본고장인 일본에도 DVD로 출시되어 있지만 모두 구입하려면 이탈리아판의 몇 배에 달하는 비용이 소요되므로, 감상용 및 소장용으로 이탈리아판도 나름대로 괜찮은 선택일 수 있겠다.

츠부라야 공룡 3부작은 울트라맨 시리즈로 유명한 츠부라야 프로덕션이 제작한 특촬 TV 시리즈. 세 작품의 이야기가 연결되진 않지만 모두 공룡을 소재로 하였다는 공통점에서 하나의 연작으로 묶인다.

<공룡탐험대 본 프리> 恐竜探検隊ボーンフリー

1976년 10월 1일~1977년 3월 25일 NET계 채널 방영 / 전 25화
국내 방영: <공룡수색대> (1977년 MBC)
국내 비디오카세트 출시: <공룡특공대 다이노서 레인저> (1990년대 / 연도 미확인)

1996년, 지구에 접근한 아비 혜성의 영향으로 지하의 공동에 유지된 중생대 환경에서 생존해 온 공룡들이 지상에 나타난다. 국제자연보호연맹은 ‘본 프리대’를 조직, 전용 대형 탐험차량인 ‘본 프리호’ 등 첨단 장비의 도움으로 환경 변화와 공룡을 적대시하는 사람들, 밀렵꾼 등의 위협으로부터 공룡들을 지켜 나간다.

——-

<공룡대전쟁 아이젠보그> 恐竜大戦争アイゼンボーグ

1977년 10월 7일~1978년 6월 30일 토쿄 12채널 계열 방영 / 전 39화
국내 방영: <어린이특공대> (1979년 KBS)
국내 비디오카세트 출시: <지구수호대 아이젠보그> (1990년)

1986년, 6천 5백만 년 전에 멸종했을 공룡들이 초능력을 지닌 채 부활하여 인류에게 전쟁을 선포한다. 사고로 중상을 입고 사이보그가 된 타치바나 남매는 지구상 모든 생물로부터의 공격으로부터 인류를 지키는 프로젝트 팀 ‘D전대’의 일원으로서, 전투 기계를 몰고 공룡군단과의 싸움에 나선다.

——-

<공룡전대 코세이돈> 恐竜戦隊コセイドン

1978년 7월 7일~1979년 6월 29일 토쿄 12채널 계열 방영 / 전 52화
국내 미공개작

타키온의 발견으로 시간여행이 실현된 미래. 중생대, 백악기와 현대를 자유로이 왕래할 수 있게 된 인류는 백악기에 콜로니를 건설한다. 이에 보안을 담당하는 특수 조직 ‘타임 G-멘 코세이돈대’가 창설된다. 2001년, 외계인인 알타시아 공주와 수행 로봇 빅 라디가 고드메스성인의 추적을 피해 백악기에 다다른다. 고드메스성인은 지구를 새로운 침략 목표로 정하여 침공해 오고, 이에 맞선 코세이돈대와의 싸움이 시작된다.

* <본 프리>와 <아이젠보그>는 등장인물을 애니메이션으로 처리하였고, <코세이돈>은 완전 실사로 제작되었다.

이들 가운데 특히 1979년 KBS에서 방영된 <아이젠보그>는 당시 유년기를 보냈던 세대에게 추억의 작품으로 잘 알려져 있다. 나 역시 일요일 아침마다 목욕탕 갈 시간을 미뤄 가며 재미있게 보았던 기억이 새롭다. 1990년에는 <지구방위대 후뢰시맨>(원제: 초성신 플래쉬맨)의 대히트에 편승하여 비디오카세트로도 출시, 이 버전을 기억하고 있는 팬들도 적지 않다.

<본 프리>는 본 적이 없어 특별한 기억이 없고 <코세이돈> 역시 본편을 접해 보진 못했지만, 극중 히어로인 코세이더가 나의 특촬/괴수 체험의 원천인 [괴수공룡백과]의 표지에 등장한 바 있어 인상 깊다(그것이 코세이더였음은 나중에야 알았다).

원전을 감상하고 싶은 특촬 팬들, 그리고 추억을 되살리고 싶은 올드 팬들에게 혹여 도움이 될까 하여 관련 정보를 정리해 보았다.

출처: 야마토 비디오 공식 웹사이트, 아마존 이탈리아

Leave a Comment

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.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