스필버그의 [조스] 블루레이 발매 정보 발표!

(C) Universal Pictures
(C) Universal Pictures

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초기 걸작 <조스>(Jaws)가 올 여름, 드디어 블루레이 디스크로 발매된다.

유니버설 픽처스는 10일 창립 100주년 기념 타이틀 가운데 한 편이자, 올해 가장 큰 기대를 모으고 있는 고전영화 블루레이 디스크인 <조스>를 북미에서 8월 14일 발매한다고 공식 발표했다. <조스> 블루레이 디스크는 원본 필름을 4K 리마스터한 2.35:1 와이드스크린 HD 영상과 DTS-HD MA 7.1 리믹스 음성을 탑재한다. DTS 2.0 모노와 돌비 디지털 2.0 모노 음성도 함께 실어 오리지널 음성을 선호하는 팬들도 배려했다. 복원 과정은 스필버그 감독이 직접 감수 및 승인하였다.

패키지는 블루레이+DVD 합본이며, 초판 한정으로 울트라바이올렛 디지털 카피가 동봉된다. 또한, 기간 한정으로 유니버설 100주년 기념 디자인이 적용된다.

부록은 과거 DVD에 실렸던 것과 함께 다수의 새로운 부가영상이 추가된다.

– 장편 제작 과정 다큐멘터리 <상어는 여전히 작동 중: 조스의 영향과 유산>: <조스>의 팬들이 힘을 모아 제작한 다큐멘터리로 2009년 처음 공개되었다. 홈 비디오 출시는 이번이 처음. 주연 배우 로이 샤이더가 내레이션과 인터뷰에 참여했고,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과 리처드 드라이퍼스 등 여러 제작 관련자들이 출연했다.

– <조스: 복원>: 원본 필름의 복원 과정을 담은 영상(아래 붙인 동영상 참조).

– <조스 제작 과정>: 1995년 발매된 레이저디스크(LD) 박스와 2005년 발매된 DVD에 실렸던 2시간짜리 제작 과정 다큐멘터리(2000년판 DVD에 단축판 수록). 유명한 부가영상 제작자 로렌트 보제로가 연출했다. 이 영화의 팬이라면 반드시 보아야 한다.

– <촬영장에서>: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인터뷰를 포함한 촬영 현장 스케치.

– 삭제 장면

– <조스> 자료 보관소: 스토리보드, 제작 스틸, 홍보 자료, <조스>가 일으켰던 사회현상 관련 자료 등을 열람할 수 있는 메뉴.

– 예고편

동봉되는 DVD에는 2000년판 DVD에 실렸던 <조스 제작 과정>의 1시간짜리 단축판이 부록으로 제공된다. 정가 29달러 98센트.

1975년 공개된 <조스>는 스필버그가 두 번째로 연출한 장편영화이다. 원작은 피터 벤츨리의 동명 소설로서 거대한 백상아리가 가공의 해변도시 애미티에 출몰하여 인명피해를 낸다는 내용이다. 당시 <결투> 등 일련의 TV 연출작으로 큰 주목을 받았던 스필버그는 장편 데뷔작 <슈가랜드 특급>이 기대 이하의 흥행 성적을 거두자, 이를 만회하기 위해 <조스>의 영화화에 의욕적으로 뛰어들었다. 그는 혹독했던 해상 촬영, 예산과 촬영 기간의 엄청난 초과 등 악몽과도 같은 제작 과정을 겪었지만, 천신만고 끝에 완성된 <조스>는 개봉 즉시 당시의 흥행 기록을 모조리 깨뜨리면서 초대형 흥행작이 되었다.

이 영화는 사상 최초로 흥행 수입 1억 달러를 돌파한 것으로도 유명하며, 집중적인 홍보와 전국 동시 개봉 등 현대 블록버스터 개념을 확립하면서 이후 헐리우드 산업에 심대한 영향을 끼쳤다. 비평 면에서도 압도적인 성과를 거두었던 것은 물론, 현재는 <사이코> 이후 대중의 공포감을 가장 효과적으로 자극한 공포영화의 고전으로 손꼽히고 있다. 유니버설이 자사의 100주년 기념 타이틀 가운데 한 편으로 이 영화를 선정한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일 것이다.

아래는 <조스> 블루레이의 티저 예고편과 복원 과정을 해설한 영상이다.

출처: 블루레이 닷컴, 홈 시어터 포럼
관련 링크: <조스> 블루레이 디스크 공식 웹사이트

Leave a Comment

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.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.